2023년 최초로 이뤄진 일
30/01/2024 1 분 읽기

2023년 최초로 이뤄진 일

야구 챔피언스 리그는 2023년 WBSC가 세운 이정표 중 하나였다.

국제 야구 및 소프트볼 커뮤니티와 더불어 최초로 기록될 획기적인 성과들과 함께 풍성하고 의미있는 2023년을 보낸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다음은 새롭고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며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고 있는

WBSC가 2023년 동안 선보인 주요 활동에 관한 내용들이다.

야구 챔피언스 리그

Guillermo Ramirez  커미셔너와 Horacio de la Vega 멕시코야구리그(LMB) 회장은 지난 9월, 야구 챔피언스 리그의 출범에 대해 ‘국제 야구를 완전히 바꿀 야구 챔피언스 리그의 등장’이라고 표현했으며,

결승전에서 Barranquilla Caimanes(콜롬비아 프로 리그)를 꺾은 Fargo Moorhead RedHawks(미국 협회)가 미주 야구 챔피언스리그 최초의 우승을 차지했다.

리카르도 프라카리 WBSC 회장은 야구 챔피언스리그에 대해 “전 세계 리그와 구단, 선수 및 팬들을 위한 새로운 시대가 시작됐습니다.”라고 언급했다.

WBSC의 새로운 대회들

2023년, 새로운 대회 방식과 함께 3개의 새로운 이벤트를 시작한 WBSC.

2025년 유스올림픽 예선전을 겸하는 청소년 Baseball5 월드컵이 지난 10월 튀르키예에서 처음으로 개최됐고, 쿠바가 우승을 차지했다.

두 개의 새로운 소프트볼 대회가 등장했으며, 4월에 열린 제 1회 U-23 남자 소프트볼 월드컵에서는 호주가 우승을 차지했고, 10월에 열린 제 1회 U-15 여자 소프트볼 월드컵에서는 미국이 우승했다.

제17회 여자 소프트볼 월드컵과 제9회 여자 야구 월드컵은 새로운 2단계 형식으로 진행된 최초의 WBSC 대회로

A조 조별리그와 B조 조별리그 주최국인 아일랜드와 스페인은 사상 처음으로 WBSC 대회를 조직했으며, 7월 15일부터 21일까지 이탈리아에서 여자 소프트볼 월드컵 결승리그가 개최될 예정으로 이탈리아 역시 역사상 처음으로 여자 소프트볼 월드컵의 개최지로 선정됐다.

캐나다는 7월 28일부터 8월 3일까지 여자 야구 월드컵 결승리그를 개최할 예정이다.

eSport 부문 새로운 이정표

지난 2월,  WBSC는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KONAMI)와 협력해 일본 야구 비디오 게임 시리즈인 ‘PUWARU PUROYAKYU’의 최신 버전인 WBSC eBASEBALL™: POWER PROS를 출시하며 새로운 관중들에게 다가갔으며,

지난 9월 열린 2023년 도쿄 게임쇼에서 WBSC eBASEBALL™ 시리즈와 WBSC ePremier12™를 공개하는 등 코나미와 함께 또 다른 빅 컨셉을 출시하며 주목받았다. 

WBSC 세계랭킹 정상에 오른 유럽국

프랑스가 지난 11월 열린 유럽 선수권대회에서 2위를 차지하며, Baseball5 세계랭킹 1위에 올라 WBSC 세계랭킹 1위를 차지한 최초의 유럽국이 됐고,

호주도 처음으로 남자 소프트볼 세계랭킹 정상에 오르며 새로운 역사를 썼다. 올해 4위로 시작했던 호주는 U-18 월드컵 종료 이후 11월 22일 업데이트된 WBSC 남자 소프트볼 세계랭킹에서 1위를 차지했다.

경기장 밖 성과들

지난 3월, 첫 번째 연례 거버넌스 보고서를 공개한 WBSC.

WBSC 인티그리티 위원회가 작성한 이 보고서는 조직의 투명한 운영과 굿 거버넌스를 지향하고자하는 WBSC의 활동들을 공유하기 위해 공개됐으며,

거버넌스 문화 구축은 올림픽 어젠다 2020+5에 부합하는 WBSC의 2022-2028 전략계획의 핵심으로 앞으로 매년 보고서 형식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WBSC는 또한 지난 5월 첫 번째 인티그리티 위원회 연례 보고서를 발간했다.

리카르도 프라카리 WBSC 회장은 “이 보고서는 반도핑과 거버넌스, 승부조작 방지와 선수 보호, 지속 가능성 등 인티그리티 위원회가 추구하는 모든 주요 원칙들을 다루고 있으며, 회원들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발간됐습니다. WBSC는 앞으로도 우리 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들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언급했다.

지난 8월, 제31회 WBSC U-18 야구월드컵이 기간 동안 WBSC 인티그리티 위원회가 주관하는 세이프가딩 현장 워크숍이 진행됐으며,

Randolph Oduber 및 Erika Polidori  선수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2022년 IOC 국제 세이프가딩 담당관 인증제를 거친WBSC 선수위원회 연락 담당자인 Amy Park은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세이프가딩 이슈를 이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어린 선수들에게 세이프가딩 개념을 알리고 직면한 문제들을직접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라고 말했다.

WBSC는 2021년 세이프가딩 캠페인을 시작했다.

최고 중의 최고 선수의 영예

마지막으로, 2023년 말, WBSC 미디어부 직원들이 한 해 동안 최고의 활약을 선보인 선수 명단을 공개했다.

여자 야구 월드컵에서 멕시코의 주전 유격수를 맡아 활약한 Samaria Benitez가 최고의 야구 월드컵 선수로 지명되는 영예를 안았고,

2023년 소프트볼 월드컵에서 최고의 경기를 보여준 선수 명단에는 WBSC U-18 남자소프트볼월드컵 결승전 8회말에 끝내기 만루 홈런으로 일본의 승리를 이끈 중견수 Ryuga Umeda가 올랐다.

2024년, 최초로 기록될 일들

세계랭킹 10위 파나마가 중앙 아메리카 국가 최초로 제 3회 WBSC프리미어12 출전을 확정한 가운데,

사상 첫 WBSC eBaseball PowerPros 월드 파이널 개최가 예정되어 있으며, 5월 10일은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의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여 세계야구소프트볼의 날을 지정, 이를 기념할 예정으로 2024년 역시 2023년 만큼 다양한 성과로 채워지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